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옐로우버스_(주)리버스랩

머니톡스1 2023. 5. 10.

옐로우버스_(주)리버스랩

 

 옐로버스는 교육 단체의 버스 운영 및 기사 인력 관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교통 서비스입니다. 학원, 학생, 학부모 등 고객이 직면한 고충과 문제점은 버스 운행 관리, 인건비 부담, 상담원 스트레스 문제, 학생 이동수단 부족 등이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통학을 제공하고, 차량 운영자인 학원의 부담을 덜어주며, 어린이들이 이용하는 차량의 안전을 보장하고, 버스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옐로우 버스-이미지

 

 옐로버스 서비스는 노선 최적화 기술을 기반으로 여러 학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각 학원의 시간대에 적합한 버스와 노선을 매칭하고, 다양한 운행 컨시어지 서비스를 기반으로 운행해 학생들의 안전과 학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장 조사 결과 학원에서 운영하는 차량의 평균 좌석 점유율이 50%를 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회사가 제안한 솔루션은 설득력이 있습니다. 옐로버스 서비스는 시간대가 겹치는 다른 학원과의 공유를 통해 운송비를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시 학원의 경우 운송비 절감, 운영 부담 완화, 운전자 및 차량 인력 관리 부담 완화, 학부모에게는 알림 서비스를 통한 자녀의 안전한 등하원 실시간 추적, 학부모에게는 실시간 소통을 통한 시간 활용도 향상, 학생에게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안전한 통학 확보 등의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옐로버스 서비스는 차량 내 승객, 학부모(학생), 학교 관제 페이지, 본사 관리자 등 다양한 시스템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해 차량 운행의 투명성을 제공하고 불편함을 해소합니다.

 

 시장 분석 결과, 국내 9인승 이상 셔틀버스 시장은 약 12만대로, 평균 차량 가격 200만 원으로 환산하면 약 3조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버스를 운영하는 학원 수는 전체 학원 수의 10% 수준으로, 미운영 학원 시장까지 포함하면 약 5조 원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합니다. 사교육 시장 규모는 계속 성장 중이며, 출산율 감소로 학원당 학생 규모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학원의 자가용 운행에 대한 부담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옐로버스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도 동남아 주요 도시의 맞벌이 부부 비율이 증가하고, 방과 후 시장이 성장하면서 아이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위한 교통수단의 필요성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스쿨버스 판매율은 2015년 이후 매년 25%씩 성장하고 있으며, 일본과 유사한 학원 문화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리버스랩은 교육 단체를 위한 교통 서비스인 '노란버스'의 수익 모델을 크게 두 가지와 다섯 가지 세부 모델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수익 모델은 옐로버스(오리지널), 옐로버스 플러스, 옐로버스 투게더로 차량 계약 및 운영, 효율성 증대를 위한 시스템 및 서비스 제공, 서비스 요금 부과, 잔여 좌석 공유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광고 수익 모델로는 차량 외부 광고와 배너 광고 플랫폼이 있습니다. 옐로버스의 마케팅 전략으로는 지역 맘카페를 통한 홍보 및 마케팅, 학교 커뮤니티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SNS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지역 확장을 통해 스케일업을 하고,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등에는 시스템 기반 SI 형태로 시장에 진출하는 등 국내외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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